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산불이 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by 지식구멍 2023. 4. 12.

건조한 날씨로 인해 산불이 계속 발생하고, 인명 피해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산불이 나지 않도록 미리 대처를 하면 좋겠지만 산불이 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기억해 두면 모르고 있을 때보다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산불 발생 시 행동

  • 신고할 곳

산불을 발견했을 경우에는 산림청, 소방서(지역번호+119), 경찰서(지역번호+112), 시 · 도, 시 · 군 · 구 산림부서, 산림항공본부, 지방산림청, 국유림관리소 등 산림관서에 신고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먼저 기억해야 하는 것은 소방서입니다. 바로 소방서로 전화해서 위치를 알리면 됩니다.

 

  • 진화가능한 작은 불씨

초기의 작은 산불을 진화할 경우 외투 등을 사용하여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불이 생각처럼 쉽게 잡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산불 규모가 커지면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산불 발생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논, 밭, 공터 등 안전지대로 신속히 대피해야 합니다.

산림청 산불 사진 자료
사진제공: 산림청

  • 산불로 위험할 경우

산불로 위험에 처했을 경우에는 바람을 등지고 주변의 낙엽, 나뭇가지 등 연소물질을 신속히 제거한 후 소방서, 경찰서 등에 신고한 후 낮은 자세로 엎드려 장소를 이탈합니다. 산불의 확산 속도는 생각보다 빠르면 산불의 크기는 보통 건물보다 큰 경우가 많으니 당황하지 않고 안전지대로 대피해야겠습니다.

 

 

산불이 주택가로 확산될 경우

불씨가 집, 창고 등 시설물로 옮겨 붙지 못하도록 집 주위에 물을 뿌려주고, 문과 창문을 닫고 폭발성과 인화성이 높은 가스통, 휘발성 가연물질 등은 제거해야 합니다. 인명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산불이 발생한 산과 연접 · 연결된 민가의 주민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이때 주민대피령이 발령되면 (공무원) 지시에 따라 신속히 대피해야 합니다. 산에서 멀리 떨어진 논, 밭, 학교, 공터, 마을회관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게 됩니다. 상황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옆집을 확인하고 위험상황을 알려 함께 대피해야 합니다.

 

 

본 내용은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행동 요령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실제 상황 따라 적절한 행동요령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